신경치료는 어떤 건가요?
신경치료는 치아 뿌리에 있는 관을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말로 근관 치료라고도 합니다. 충치뿐만아니라 외상등으로 치수염이나 치수에 병변이 생겼을 때 치수를 완전히 제거하고 근관을 밀폐 시키는 치료 입니다.
치료는 보통 3~4일에 한번 3~4회 정도 진행 되지만 치아의 상태에 따라 조금 더 빨리 끝나거나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충치 진행 정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신경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술식)
1. 치수강 개방
신경이 있는 부분을 뚫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치아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을 통해 신경치료를 하기 위한 기구들이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치수의 제거 (=발수)
치아 안에 신경과 혈관을 제거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 안에 있는 신경과 혈관을 제거하면 빈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 부분은 신경치료를 마무리할 때 그 안을 치과용 약제로 채워 넣게 됩니다.
치수가 어느 부분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3. 근관장 측정
치아 뿌리의 길이를 재는 단계입니다. 신경치료 마무리 할때 약제를 부족하지도 넘치지 지도 않게 채워 넣기 위해 약제를 넣을 길이를 측정하게 됩니다. 이때 길이를 재는 기계를 이용하기도 하고 엑스레이를 찍어서 측정하기도 합니다.
4. 근관형성
치아 뿌리에 안쪽에 있는 관의 모양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과 신경을 제거하고 약제를 채워 넣기용이 하도록 모양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근관형성은 근관확대와 근관 성형이 있는데요. 이건 치료받는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비슷한 작업으로 느껴지기때문에 근관형성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5. 근관 세척 및 건조
뿌리 안쪽에 남아 있는 찌꺼기들을 세척하고 건조 시킵니다.
6. 임시충전
신경치료는 한 번에 끝나는 치료가 아닙니다. 신경을 제거한 뿌리 끝부분이 아물고 염증이 사라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당일의 진료가 끝나면 치료하는 치아에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구멍을 임시 재료로 메워 줍니다.
7. 염증이 사라질 때까지 근관 소독, 세척 및 건조, 임시충전 과정을 반복 시행합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서 신경치료 기간은 줄어 들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합니다.
8. 근관 충전
염증이 다 사라졌다고 판단이 되면 뿌리 안에 비어 있는 공간을 치과용 약제로 채워 넣습니다.
신경치료는 대략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았는데..
어째서 어제는 오래 걸리고 오늘은 금방 끝나 버린 걸까요? 선생님께서 대충 진료하는 걸까요?
왜 매일 치료 시간이 바뀌는 걸까요?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치료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방문 날짜 별로 어떤 치료를 하고 있는 걸까요??
※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째 날
1. 마취
치아의 충치가 진행될 대로 되어버려서 고름이 잇몸을 뚫고 나오는 신경 괴사가 완전히 진행된 상황이 아니라면 신경치료 시 마취는 필수입니다. 충치의 진행 정도에 따라 신경은 아직 완전히 괴사 되지 않았으나 염증이 심한 경우 마취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이 괴사 되기 전에 너무 아파서 치과에 방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신경치료 첫날은 무조건 마취하겠구나 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치수강 개방
신경치료라는 게 통증을 느끼는 신경을 제거하는 것 이기 때문에 신경과 혈관이 있는 치아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3. 치수의 제거 발수
치아 안에 있는 신경과 혈관을 제거합니다. 치아 안의 신경이 깨끗하게 제거되면 더 이상 마취를 안 해도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원장님들께서 첫날 신경을 다 제거하십니다. 이때 제거가 다되면 둘째 날 부터는 마취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치아 안 뿌리는 여러 갈래로 되어 있어서 한번에 제거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엑스레이에도 잘 나오지 않는 신경관 때문에 여러날에 걸쳐서 신경을 제거 하는 경우도 있어요.
4. 근관장 측정
치아의 뿌리 길이를 측정합니다. 길이 측정은 첫날 하기도 하고 둘째날 하기도 합니다. 뿌리 안쪽 모양을 만들 때 기구가 깊게 들어가지 않도록 미리 길이를 측정해서 치료를 합니다.
5. 근관형성
뿌리 안쪽의 공간을 치료에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계를 이용하기도 하고 기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둘째날부터 진행 하기도 합니다.
6. 근관 세척 및 건조
안쪽에 제거된 염증 조직, 신경, 혈관 등을 세척하고 건조시킵니다.
7. 임시충전
오늘의 치료가 끝나면 임시 충전 재료로 치아의 구멍을 메워줍니다.
이때 임시 충전재가 살짝 떨어졌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구멍 안이 노출될 정도가 아니면 괜찮습니다.
둘째 날
1. 필요시 마취
신경이 남아 있는 경우 마취합니다. 신경이 다 제거되었어도 환자분의 회복이 느려서 아파하시는 경우 마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경이 남아 있지 않았다면 마취는 생략 가능합니다.
2. 임시충전재 제거
임시로 메웠던 약제를 제거합니다.
3. 근관장 측정
첫날 길이 측정을 완료했다면 재측정은 대부분 생략합니다. 측정방법은 기계를 이용하거나 엑스레이를 촬영해서 측정합니다. 엑스레이 촬영시 바늘같은 기구를 치아에 넣고 촬영합니다.
4. 근관 형성
보통은 첫날은 치수를 제거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두 번째 내원부터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뿌리 안쪽관의 모양을 치료에 용이하게 다듬어 줍니다.
5. 근관 세척 및 건조
안쪽에 제거된 염증 조직, 신경, 혈관 등을 세척하고 건조시킵니다.
6. 임시충전
치료가 끝나면 임시 충전 재료로 치아의 구멍을 메워줍니다.
셋째 날
1. 임시 충전재 제거
임시 약제를 제거합니다.
보통 세 번째 내원 정도 되면 마취 없이 진행합니다. 물론 상태에 따라 혹은 원하신다면 마취하는 경우도 있어요.
2. 근관 소독
염증조직의 제거나 뿌리 안쪽의 모양 다듬는 작업이 끝나지 않았다면 셋째 날에도 진행될 수 있지만 그 작업들이 다 끝난 상황이라면 이제 환자분의 몸이 회복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만 남았습니다. 신경을 제거한 끝부분이 회복되는 동안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소독만 하면서 지켜봅니다.
3. 근관 세척 및 건조
소독만 하는 날은 진료가 금방 끝납니다. 너무 대충 해주는 거 아니야? 치료를 하긴 한 건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전 진료에서 원장님들께서 충분히 치료를 다 하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혹은 운이 좋아서 엑스레이에 나오지 않는 신경관이 나에겐 없었구나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일부 오랫동안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시거든요.
4. 임시 충전
치료가 끝나면 임시 약제로 메워줍니다.
※염증이 사라질 때까지 근관 소독, 세척 및 건조, 임시충전 과정을 반복 시행합니다.
넷째 날
1. 임시 약제를 제거합니다.
2. 근관 세척 및 건조
이제 뿌리 안쪽에 약제를 채우기 위해 마지막 세척과 건조를 합니다.
3. 근관 충전
전에 측정했던 길이를 참고해서 치과용 충전 재료를 이용하여 치아 뿌리 끝까지 채워 넣습니다.
충전시 실러(sealer)를 재료에 묻혀서 혹은 기계로 치아 내벽에 바른후 충전재를 채우는등 빈틈없이 치아 뿌리 관을 채웁니다.
4. 엑스레이 촬영
충전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엑스레이를 찍습니다. 치료된 부분은 엑스레이 불투과성으로 촬영시 하얗게 표시 됩니다.
5. 임시 충전 혹은 영구 충전
뿌리 부분만 충전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치아머리 부분도 막아 주어야 합니다. 상태에 따라 임시 충전재나 영구 충전재로 때워줍니다.
이렇게 하면 신경치료가 다끝이 납니다.
그럼 이제 치료가 끝난 걸까요?
아닙니다!!!!!!!!!
신경치료는 꼭!!! 보철치료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치아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도 같이 제거가 되었기 때문에 치아는 점점 푸석푸석해지게 됩니다.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치아를 완전히 씌워주는 보철 치료까지 하셔야 합니다.
몇 날 며칠에 걸쳐서 힘들고 아프게 치료해 놓고 오래 쓰지 못하면 너무 아깝겠지요?
꼭꼭! 씌우는 치료까지 마무리해주세요!!
번외) 당일로 끝나는 신경 치료는 없나요?
당일로 끝나는 신경 치료 있습니다. 당일발수근충이라고 불리는 이 치료는 치료 첫 날에 발수와 근관 충전까지 완료 하는 치료 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신경치료를 어떻게 하루만에 끝낼수 있을까요?
이 치료는 뿌리가 단 한개! 인 치아만 가능합니다. 어금니는 치아의 뿌리가 2~3개 라고 배우지만 실제로 아래 어금니 같은 경우 4개의 뿌리관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듯 뿌리가 많은 어금니 신경치료는 당일로 끝내기 어렵습니다.
뿌리가 하나인 치아는 어떤 치아 일까요? 바로 앞니! 염증상태가 심하지 않은 앞니의 치료시 하루만에 신경치료를 끝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라고 할지라도 흔하게 적용될수 있는 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치과 의사 선생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하루만에 끝내 달라고 말씀하셔도 끝낼수 있는건 아니랍니다.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치료 (크라운)-씌운다는 건 어떤 치료인가요? (7) | 2020.12.28 |
---|---|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치료를 위한 본 뜨기-본뜨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죠? (0) | 2020.12.27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 치료(인레이)-레진과 인레이 치료는 어떻게 다른가요? (0) | 2020.12.20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 치료(아말감)- 아말감과 레진은 어떻게 다른가요? (0) | 2020.12.19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 치료(레진)- 레진 치료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0) | 2020.1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