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치료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치료 (크라운)-씌운다는 건 어떤 치료인가요?

by Alice 2020. 12. 28.
반응형

레진이나 인레이 치료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충치 치료의 범위가 넓거나 신경 치료를 한 치아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치아를 전체적으로 씌워 주는 크라운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금니 치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골드 크라운.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어떤 치아에 씌우는 치료를 하는 건가요?

온레이를 할수 없을 정도로 충치의 범위가 넓거나 신경치료가 끝난 치아, 깨진 부위가 큰 치아는 씌우는 치료를 합니다.  

 

 

씌우는 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신경치료를 하거나 충치 부분을 제거 후 제거 부분을 단단한 재료로 메워줍니다.  그리고 크라운을 씌울 수 있도록 치아를 다른 치아에 비해 작게 삭제합니다. 삭제 후 본을 뜨고 치과기공소에서 본뜬 것을 이용해 모델을 만들고 모델을 이용하여 완성된 크라운을 제작합니다. 제작한 크라운이 치과에 도착하면 환자분의 치료한 치아에 잘 맞게 끼워 넣게 됩니다.

 

씌우는 치료 기간 얼마나 걸릴까요?

씌우는 치료는 하루에 끝나는 치료가 아닙니다.

본을 떠서 만드는 곳에 보내고 만들어오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철물을 만들어오는 기간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4~10일 정도 걸립니다.

 

씌우는 치료 어떻게 진행되나요?

첫번째 내원

1. 마취

 

신경치료가 되어있는 경우 마취는 필수 사항이 아니지만 신경치료를 하지 않은 치아를 치료할 때는 필수적으로 마취를 시행합니다. 치아 삭제량이 많은 치료이기 때문에 시릴 수 있어요.

 

2. 단단한 재료로 메우기 (core)

 

충치의 비어 있는 재료를 단단한 재료로 메워줍니다. 예전에는 아말감 같은 재료도 많이 사용하였지만 요즘은 대부분 레진을 많이 사용합니다. 

단단한 재료로 메우기.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3. 보철물 재료의 선택

 

보통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 상담을 통해 비용 설명을 듣고 결정 후 진행하게 되지만 고민을 오래 하시는 분들은 쉽게 결정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도 치아 삭제를 시작하기 전에는 재료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철물 재료에 따라 삭제량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4. 치아 삭제

 

물도 많이 나오고 볼도 많이 당기고 혀도 눌리고... 환자분들과 진료를 하시는 분들에게 힘든 작업입니다. 

보철물 재료에 맞게 잘 만들어 질수 있도록 치아를 삭제합니다.

 

치아를 삭제 없이 씌우면 안 되나요?

간혹 치아 삭제 없이 그냥 씌우면 안 되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치아 삭제 없이 씌우게 되면 보철물이 들어갈 공간이 없거나 치아의 크기가 커져서 높이를 맞출 수 없고 치아의 크기가 매우 커져 볼이나 혀에 걸려 불편해집니다.

 

 

치아 삭제.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5. 치은 압배 & 지혈

 

지난번 본뜨는 것에 대해 게시물을 올렸을 때 말씀드렸었는데요.  (아래 링크 있어요.) 보철물을 잘 만들어 오기 위해서는 치아에 원장님께서 만들어주신 보철물과 치아의 경계부위가 될 곳의 본이 잘 나와야 합니다. 보철물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 치아와 잇몸 경계부위 또는 잇몸 밑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잇몸 밑까지 본이 잘 나오게 잇몸을 살짝 벌려줍니다. 이때 치과용 실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넣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또 피가 나면 본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피가 날 경우 충분히 지혈 후 본을 뜨게 됩니다.

 

 

 

 

치은 압배.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6. 인상채득

 

치과용 본뜨는 재료로 본을 뜨게 됩니다. 본을 떠야 하는 것은 총 세 가지로 씌울 치아, 씌울 치아와 맞닿는 치아, 위, 아래 치아의 씹히는 관계를 알아보는 본입니다.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지난번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aurea0311.tistory.com/16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치료를 위한 본 뜨기-본뜨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죠?

인레이나 치아를 씌우는 치료를 할 때 우리는 본을 뜨게 됩니다. 본뜨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걸까요? 그리고 본을 떴는데 계속 본뜬다고 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본은 왜 뜨는 걸까

aurea0311.tistory.com

 

7. 임시치관 만들기

 

본을 뜨고 나면  치아를 보호하는 임시 치아를 만들어 줍니다. 임시치아는 말그대로 본 보철물을 씌우기 전까지만 사용합니다.

임시치아는 본 보철물을 씌우기 전까지 치아를 보호 하는 역할을 하지만 한 가지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옆에 치아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공간을 유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종류의 음식은 식사도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임시치아의 재료는 플라스틱류 이기 때문에 단단하지 않아 딱딱한 걸 씹으면 잘 부러집니다.

임시치아는 말 그대로 임시 이기 때문에 잘 떨어지는 임시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너무 잘 빠진다고 단단한 접착제를 사용하면 임시 치아를 제거할 때 환자분이 고생합니다.

 

임시치아 주의사항

 

딱딱한 음식은 씹으면 안 되고 끈적끈적한 음식은 드시면 안 됩니다. 특히 껌은 임시 치아에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치아가 끈적끈적한 상태로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저희도 제거가 어려워 새로 만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임시치아 사용 중에 빠지게 되면 치과에 문의를 먼저 해주세요. 상황에 따라 처치가 달라집니다.

다시 붙이러 치과에 가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빠진 임시치아는 가지고 치과에 방문해주세요. 임시치아가 깨진 경우에도 깨진 치아를 가지고 치과를 방문해주세요. 새로 만들어야 할 경우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지만 수리가 가능한 경우 임시치아 만드는 시간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임시 치아

 

8. 임시 치아 부착

 

임시 접착제를 이용해서 임시치아를 부착합니다.

본 보철물 완성 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접착력이 약한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9. 잉여 접착제 제거

 

잇몸에 묻은 접착제를 제거합니다.

 

 

환자분께서 당일 진료를 끝내고 가시면 치과에서는 치과기공소에 보철물 제작 의뢰를 하고 보철물이 만들어 지기까지 기다립니다. 제가 일했던 병원들의 보철물 제작 기간은 평균 7 정도 입니다.

 

 

두번째 내원

1. 임시치아 제거

 

임시 치아를 제거합니다.

 

2. 임시 접착제 제거

 

치아에 임시 접착제가 남아있으면 본 보철물을 끼울 때 높이가 높아지거나 잘 들어가지 않는 등 방해가 되므로 치아에 남아있는 접착제를 제거합니다.

 

 

3. 보철물 맞춰 보기

 

 

 

제작된 보철물. (올 세라믹)

치아에 잘 맞게 만들어졌는지 높이는 괜찮은지 불편한 것은 없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치아 사이게 공간이 넓으면 음식물이 잘 낄 수 있어서 치실로 치아 사이가 어느 정도 빡빡한지 확인합니다.

치아의 높이가 높을 경우 치아에 자극이 되어 뿌리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높이도 꼭 체크를 해야 합니다.

높이를 체크할 때 보통 빨간색과 검은색이 있는 종이를 씹어서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반짝이는 은색 종이도 사용합니다.

치과에서는 눈에 보이는 정도를 종이를 이용해 체크하고 씹히는 정도에 문제가 없을 정도만 조절합니다.

하지만 환자분께서 느끼는 불편함은 치과에서 알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 곳은 없는지 수시로 여쭤보게 됩니다.

편안한 보철물을 위해서는 환자분이 느끼는 불편감은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4. 임시 접착 or 완전 접착

 

원장님의 판단과 환자분께서 편안함 정도를 고려해서 임시 접착할지 완전 접착을 할지 결정합니다.

완전 접착 후에는 보철물의 수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임시 접착후 사용해보는 기간을 갖기도 합니다.

임시 접착학 경우 임시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착하게 되고 보철물이 불편하지 않은지 며칠 사용해 본 후 완전 접착을 하게 됩니다.

원장님이 보시기에도 보철물이 아주 잘 만들어졌고 환자분도 불편감 없이 만족하시면 완전 접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잉여 접착제 제거

 

붙일 때 잇몸에 묻은 접착제를 제거합니다.

 

 

 

세번째 내원

 

1. 사용 후 불편했던 부분을 체크합니다. 

 

불편함의 정도에 따라 완전 접착을 하거나 임시 접착 후 좀 더 사용해 보는 기간을 더 갖을지 결정하게 됩니다.

 

 

2. 크라운 제거

 

임시로 붙였던 보철물을 치아에서 제거합니다.

 

3. 임시 접착제 제거

 

치아에 남아 있는 임시 접착제와 보철물에 남아 있는 임시 접착제를 제거합니다.

 

 

4. 크라운 훅 제거

 

불편감이 없어 정말 접착하기로 결정했다면 보철물을 쉽게 빼기 위해 남겨놓은 고리를 제거하게 됩니다.

뽈록 튀어나와있어 혀에 걸릴 수도 있었을 텐데요. 임시 접착할 경우는 뺄 때 크라운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리를 남겨 놓지만 정말 접착할 경우 다시 뺄 일이 없기 때문에 제거하고 붙입니다. 

 

5.정말 접착

 

완전 접착할 때는 단단한 접착제를 이용해서 보철물을 부착합니다.

 

 

6. 잉여 접착제 제거

 

치아와 보철물 사이에 빈 공간이 없도록 접착제를 충분히 넣기 때문에 잇몸에 접착제가 묻게 됩니다.

 접착제가 굳으면 제거하기 때문에 굳은 접착제가 치아 사이를 나올 때 잇몸을 누르면서 나와 제거 시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편감 때문에 이 접착제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간혹 치석처럼 작용 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은 압배.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오늘은 크라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워낙 치료도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치료라서 내용을 조금씩 나눠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번은 크라운 보철물 종류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