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상식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충치(치아우식증) 진행 과정-충치 진행 정도에 따라 어떤 치료를 해야 할까요?자일리톨이 치아에 왜 좋나요?

by Alice 2020. 12. 17.
반응형

치과 치료라고 하면 가장 먼저 충치 치료가 떠오르는데요.

충치가 생긴 건 다 똑같은데 어떤 치아는 씌워야 하고 어떤 치아는 때우기만 해도 되고..

왜!? 때우기만 하면 안 되고 신경치료를 해야만 하는 걸까요?

그냥 치아에 구멍 난 곳만 메우면 왜 안 되는 걸까요?

어떤 치과에서는 때우라고 했는데 다른 치과에서는 안 때워도 된다 하고 어떤 걸 믿어야 할까요?

왜 같은 치아 다른 진단이 내려지는 걸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충치
치아우식 진행 과정 . 사용된 그림은 [도해 치학용어/고문사]에 있는 그림입니다.

 

제일 먼저 '충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충치'라는 단어는 벌레를 의미하는 벌레충(蟲)과 치아를 뜻하는 이치(齒), 즉 벌레가 생긴 치아, 벌레가 먹은 치아라는 뜻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단순하게 충치는 벌레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불렀다고 하네요. 그리고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치아우식증이라는 말보다는 충치라는 단어가 더 익숙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기도 합니다. 사실은 충치가 아니라 치아우식증이 맞는 말인데도 충치라는 단어를 계속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치과치료를 무서워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입에 벌레 있네. 벌레 잡자."라고 하면 벌레를 다들 싫어하는 까닭에 치료에 금방 응해주기도 하니 효과가 좋지요.

'충치'의 원래 이름인 '치아우식증'이란 '치아의 석회질을 용해하고 파괴하는 감염성 세균질환'울 뜻합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인 제 친구들에게 충치에 대해서 간단하고 쉽게 설명할 때 하는 말이 있어요.

 

"세균이 너랑 너네 애들 밥 뺏어 먹고 응가를 싸는데 그 응가가 너랑 너네 애들 치아를 부식시키는 거란다."

 

이 말을 들은 친구들은 대부분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감히 내 밥을! 내 입에 응가를! 그런 괘씸한 녀석들은 굶겨 죽여야 해!"

 

앞서 나온 것처럼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굶겨죽이는 겁니다.

개인에 맞는 칫솔을 선택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매일 치아를 깨끗하게 닦아서, 세균이 먹을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는 것!

 

 

올바른 칫솔질과 개인에 맞는 칫솔 선택에 대한 예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aurea0311.tistory.com/4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치아 사이 관리 방법 (치실 사용법)

아무리 열심히 칫솔질을 하더라도 치아 관리에는 한계가 있는데요.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들을 관리하기 위해 다른 용품 들을 사용합니다. 제가 볼때 사실 치실 사용이 칫솔질보다는 살짝(?) 더

aurea0311.tistory.com

 

aurea0311.tistory.com/3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올바르게 치아 닦는 방법 (회전법)

치아를 닦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부터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칫솔을 닦는 부위에 대고 회전시켜서 닦는 방법이라서 말 그대로 회전법이라고 합니다 치과에

aurea0311.tistory.com

 

aurea0311.tistory.com/2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나에게 맞는 칫솔 고르기

치과 치료를 받고 온 직후 대부분 이런 결심을 합니다. [이제부터 치아 관리 엄청 열심히 할 거야!!!!!!!!] 하지만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잘 되는 건 아니지요. 나에게 알맞은 방법과 올바른

aurea0311.tistory.com

 

 

세균을 괴롭히는데에는 자일리톨도 큰 역할을 합니다. 자일리톨이 입에 남게되면 세균이 그게 자기들 먹이인 줄 알고 배터지게 먹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먹은 세균은 역시 응가를 합니다.

 

근데 놀랍게도 그 응가는 치아를 부식시키지 않는 그냥 응가입니다!

 

자일리톨을 섭취한 세균은 치아를 부식시키는 물질을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자일리톨이 치아에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응가 응가 거려서 죄송합니다...)

 

 

충치

 

 

 

저번 시간에 치아의 구조에 대한 설명을 먼저 진행했습니다.

지난번 게시물을 한번 읽어보시고 충치 진행 과정을 보신다면 좀 더 이해가 잘 될지도...^^

 

aurea0311.tistory.com/6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치아의 구조(간단 설명)-충치진행에 따른 치료가 어떻게 다른지 알기위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충치에 관해서 글을 올리려고 마음먹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수 있을까 고민한 결과! 일단 치아의 구조를 아시면 충치 진행 정도에

aurea0311.tistory.com

 

 

 

충치 진행과정

 

1. 아직 아프진 않은것 같아요!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 부분 까지만 충치가 진행된 경우입니다.

바깥 법랑질 부분까지만 충치가 진행되었을 경우 신경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런 느낌이 없습니다. 아프다는 느낌도 음식물이 크게 끼는 느낌도 없어요.

환자분들께서 대부분 충치 치료의 필요성을 잘 못 느끼시는 것 같아요.

불편하지 않으니까 치료 안 할래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렇지만 치과 치료는 아플 때 치과를 방문하시면 이미 늦은 겁니다!!!

아프지 않을 때 치료를 하면 치료도 아프지 않고 상대적으로 비용도 저렴합니다.

치료 술식 자체도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마취 없이 치료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충치 치료의 범위가 넓지 않을 때는 주로 당일로 바로 때울 수 있는 레진 치료를 합니다.

옛날에는 보험 되는 재료인 아말감도 많이 사용했었지만 요즘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지금은 보험 되는 재료 중에 레진 계열의 재료가 있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우수한 레진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치아가 시려요.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입니다.

상아질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시린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충치 부분 제거 시 시린 느낌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마취를 하고 진행합니다.

간혹 마취를 싫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마취 안 하고 해 보겠다고 하시는데  참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마취해달라고 하시는 것 같아요.

법랑질보다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법랑질보다 충치 진행 속도가 빠릅니다. 그래서 법랑질 부분까지 충치가 진행됐을 때 보다 치료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치료는 인레이라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한 번에 끝나는 치료가 아닌 두 번의 내원이 필요합니다.

물론 충치가 깊지 않은 경우 레진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 후에도 시린 느낌은 일정기간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깊을 경우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되지 않았더라도 신경치료 가능성이 있습니다. 충치 부분을 제거할 때 보이는 충치만 제거하는 게 아니라 충치 부위보다 조금 더 넓고 깊게 치아삭제를 하는데요. 그때 신경이 너무 가까우면 신경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치료를 진행해봐야지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병원마다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 진단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요. 실제로 신경치료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충치 부위를 제거해보니 생각보다 깊지 않아서 인레이 치료로 마무리하는 경우도 많고 인레이 치료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지만 생각보다 충치가 깊어서 신경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수까지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그림과 다르게 충치가 진행된 부분이 한 군데가 아니거나 충치가 진행된 범위가 넓은 경우가 있습니다. 충치를 제거한 후 건강한 치아 부분이 많이 남지 않는다면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3. 아파요...

치수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입니다.

치수에는 혈관과 신경이 있지요?(치아의 구조 게시물 참고해 주세요)

충치로 인해 치아가 아픕니다. 치료도 아파요. 충치 부분 제거하면 피도 납니다.ㅠㅠ

마취 없이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간혹 염증으로 인해 마취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치과치료는 아플 때 오시면 늦어요. 그렇다고 이미 늦었으니 안 간다 하시면 그땐 더 큰일 나요.ㅠㅠ

 그냥 충치 때문에 아프시면 대부분신경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프다고 다 충치는 아니니 아프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충치로 인한 통증이라면  신경치료라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치주질환으로 치아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신경치료는 3~4일의 간격을 두고 3~4회 정도 치료를 진행합니다.

(염증정도에 따라 치료가 더 빨리 끝나기도 하고 더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수에 있는 혈관과 신경을 제거하게 되는데요. 치아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같이  제거하기 때문에 영양을 공급받지 못한 치아는 시간이 지날수록 푸석푸석해집니다. 힘들게 신경 치료한 치아 그대로 부러져 버리면 안 되겠죠?

그래서 씌우는 치료까지 하셔야 충치치료가 마무리됩니다.

 

 

 

 

 

 

 

4. 망했어요......(ㅠㅅㅠ)

그림이 참 끔찍합니다. ㅠㅠ

뿌리 끝까지 염증이 진행이 되어버렸어요.

통증을 오래 참으신 분들의 상태입니다.

얼굴이 부울 수도 있고 머리가 아플 수도 있고..

심하면 고름이 잇몸을 뚫고 나오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신경치료가 가능하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다행입니다.

신경 치료하시고 씌우면 되니까요. 신경 치료할 때 이미 신경이 다 죽어버려서 마취 없이 치료를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뿌리 끝에 고여있는 염증들을 빼내면 시원한 느낌까지 듭니다. 이런 경우 발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치를 할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요즘은 임플란트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임플란트도 염증이 심한 경우 바로 식립이 어려울 수 있어요.

앞뒤 치아가 있는 경우 브릿지라는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브릿지를 할 경우 앞, 뒤 치아의 손상을 감수해야 합니다. 앞, 뒤 치아가 없는 경우 불가능한 치료입니다. 틀니를 사용해도 되지만 요즘 발치된 치아가 많지 않으면 틀니는 잘하지 않아요. 정말 불편하거든요. 틀니 사용하시는 환자분들께서 플라스틱으로 씹으니 씹는 맛을 잃었다고 하십니다. 

 

 

※ 충치는 진행이 많이 되면 많이 될수록 치료 기간과 치료 비용이 늘어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충치를 미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치가 생기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 

그래서 칫솔질, 치실 사용 등 치아 위생 관리는 두 번, 세 번, 아니 백번 강조해도 아깝지 않은 것 같아요.

 

다음 시간에는 충치 치료 종류 하나하나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치아 관리 잘하셔서 치과에는 검진이랑 스케일링만 하러 오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