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상식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나에게 맞는 칫솔 고르기

by Alice 2020. 12. 14.
반응형

칫솔고르기
칫솔고르기

치과 치료를 받고 온 직후 대부분 이런 결심을 합니다.

 

[이제부터 치아 관리 엄청 열심히 할 거야!!!!!!!!]

 

하지만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잘 되는 건 아니지요.

나에게 알맞은 방법과 올바른 방법으로 치아를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치아를 닦기 전부터 우리는 여러 난관에 부딪힙니다.   

정말로 전동칫솔이 세상 최고로 잘 닦이는 건지 마트에서 파는 천 원짜리 칫솔은 사용해봤자 소용이 없는 건지..

아무리 생각해도 빳빳한 칫솔이 표면을 빡빡 잘 닦아줄 것 같은데 왜 부드러운 칫솔모의 광고가 그렇게도 많은 건지..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칫솔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지요. 

 

잇몸 치료를 받고 재내원 하셨던 환자분이 열심히 관리하려고 빳빳하고 아주 센 칫솔을 새로 구입하셨다며 자랑스럽게 말씀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저 또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예쁜 공책과 학용품을 찾고 악기를 배우기 전에 좋은 악기부터 폭풍 검색하기에 그 기분이 어떤 건지 잘 압니다.

하지만 치과 위생사의 입장에서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분께서 빳빳한 칫솔을 사용하시는 건 너무나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잇몸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빳빳한 상태의 칫솔을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상처가 나서 아프실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를 잘 닦기 전에 도구부터 고르는 방법을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칫솔에 관해 배울 때는 칫솔모는 강모라고 부르고 강도에 따라 강강모 중강모.. 어쩌고저쩌고 했어요.

그런데 요즘 칫솔에는 강모의 종류는 적혀있지도 않아요 ㅎ

그냥 여러분들은 강한 칫솔모와 부드러운 칫솔모 칫솔모가 다양하구나 내 구강 상태에 따라서 칫솔을 골라야 하는 구나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나에게 맞는 칫솔을 골라볼까요?

 

1. 크기

구강 상태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 다르듯이 치아의 크기도 다양한데요 

칫솔의 크기는 내 치아의 2개에서 2개 반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칫솔이 너무 크면 좁은 입안 공간에서 칫솔 움직이는 게 어렵고 너무 작으면 닦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이지요 

 

크기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위에 끝쪽에 있는 어금니 볼 쪽을 닦을 때 칫솔이 들어가기에 힘들 정도로 공간이 좁은 분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저는 꼭 2개 치아의 크기보다 작더라도 칫솔의 크기가 작은 것을 권해드렸어요. 

칫솔의 크기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내가 잘 관리할 수 있는 칫솔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요.

번거롭지 않다면  상태에 따라서 여러 종류, 여러 크기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2. 칫솔모의 모양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모양들의 칫솔이 판매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스탠다드 한 일자 모양부터 엇갈려있는 모양 전문가용으로 나온 두 줄짜리 칫솔도 있지만.. 

모양은 교정 중이 아니시라면 크게 상관없으실 것 같아요 

그냥 일자 모양의 칫솔이라도 올바른 잇솔질이라면 얼마든지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 중이시라면 치아의 손상과 장치가 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모양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가장 안쪽의 어금니 안쪽을 닦기 위해 만들어진 첨단 칫솔은 칫솔 머리가 잘 들어가지 않는 곳을 관리하기에 좋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3. 칫솔모의 강도

앞에도 살짝 이야기했듯이 잇몸치료를 받고 있고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으신 분은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강한 칫솔모를 사용하면 잇몸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상처가 나서 그 부분은 잇솔질하는 것을 피하게 되면 더 관리가 안되고 그렇다고 무리하게 되면 잇몸의 상처가 낫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강한 칫솔모는 어떤 분들이 사용하는 게 좋을 까요? 

담배를 피우시는 분처럼 착색이 잘 되시는 분, 치아에 치태(플라그)가 잘 제거가 안돼서 치석이 많이 끼시는 분들은 강한 칫솔모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부드러운 모를 사용 할 경우 착색이 많이 남아 있게 된다거나 치태(플라그)나 치석이 많이 남게 되겠지요.

나는 잇몸 상태가 그렇게 나쁘진 않은 것 같은데? 근데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것도 아니고 차도 잘 안 마시는데? 뭘 써야 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민하지 마세요.

칫솔모의 강도는 부드러운 칫솔모와 강한 칫솔 모만 있는 게 아닙니다.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 칫솔이 더 많으니까요. 어떤 걸 사용해야 할지 모를 때는 중간 정도의 강도로 시작해보세요.

 

강도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저는 환자분들께 칫솔을 추천할 때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합니다.

한국인의 특징 빨리빨리 잇솔질도 대충 빨리빨리 하시는 분들, 직업특성상 잇솔질 횟수가 하루 한번! 혹은 그마저도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강한 칫솔모를 추천하기도 하고

치아 관리가 너무나 잘 되고 있고 잇몸 질환도 없는데 충치가 생길까 봐 불안한 마음에 잇솔질을 너무 많이 하시는 분들, 치아의 마모도(닳아있는 정도)가 매우 심하신 분들에게는 부드러운 칫솔모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중간 정도의 강도를 사용하는 케이스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가장 쉽게 나에게 맞는 칫솔을 알아내는 방법은 내가 다니는 치과의 치과 위생사 선생님께 추천받는 것일지도..^^

 

 

번외) 전동 칫솔 Vs 일반 칫솔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전동 칫솔이 좋은 거 아닌가요?라는 질문은 정말 많이 들었는데요

전동 칫솔 좋은가요?라고 물으신다면 네!

그럼 전동 칫솔만 사용하면 무조건 관리가 잘되겠네요?라고 물으신다면 아니요!

원래 전동 칫솔은 스스로 잇솔질이 어려운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치아를 닦을 수 있답니다.

치과위생사로 10년 넘게 근무하면서 지켜본 결과 전동칫솔이 너무 편하고 좋아서 잇솔질할때 휘리릭 쓱 대충대충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전동칫솔 사용하니까 잘 닦였을 거야 라면서 너무 믿게 되어 버리는 거죠

그런 마음이라면 저는 일반 칫솔을 권하고 싶어요. 그럼 전동 칫솔이 아니니까 잘 안 닦였을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에 더 꼼꼼하게 하지 않을까요? 

처음 마음 그대로 전동 칫솔로도 꼼꼼하게 잇솔질 하신다면 전동 칫솔도 좋아요

하지만 기계만 믿고 대충 하신다면 n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