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아관리

붓고 피나는 잇몸 질환이 있을 때 하는 치아 관리 방법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잇솔질 방법 (바스법 & 변형 바스법)

by Alice 2021. 1. 8.
반응형

 

기본적인 치아 관리 방법인 잇솔질!!

일반적인 사람들은 회전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붓고 피나는 잇몸ㅠㅠ 회전법으로는 부족함을 느낍니다.

잇몸질환이 있는 잇몸 좀 더 확실하게 관리하는 방법!!

바로 바스법으로 이 닦기입니다.

 

바스법이 뭔가요?

가장 기본적인 이 닦는 방법은 칫솔을 돌려서 치아를 닦는 회전법이라고 합니다. 

회전법은 회전을 시켜서 치아를 닦기 때문에 회전법인데 바스는 어떻게 하는 행동일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바스는 이 방법을 개발한 사람의 이름입니다. 바스라는 사람이 개발해낸 바스법!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잇몸 주변을 집중적으로 닦을 수 있고 잇몸 마사지 효과 뛰어난 바스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원래는 2줄짜리 칫솔을 이용해야 한다고 교수님께 배운 기억이 나지만 마트에서도 2줄짜리 칫솔은 많이 못 본 것 같아요. 교과서에도 일반 칫솔로 설명하는 사진이 찍혀있는 것을 보면 어떤 칫솔을 사용하든 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칫솔질
학생 시절에 구입한 두줄짜리 칫솔을 아직 제가 보관하고 있었네요.^-^

 

 

바스법 어떻게 하는 건가요?

1. 칫솔을 치아와 잇몸 사이45 º각도로 댑니다. 잇몸질환이 심하면 심할수록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공간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 부분의 관리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리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치아 사이와 잇몸 속으로 칫솔모가 들어갈 수 있도록 약간 힘을 주어 눌러줍니다.

2줄짜리 칫솔을 사용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한 줄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들어가고 한줄은 잇몸 쪽에 닿게 되는데 일반 칫솔을 사용해서 닦다 보면 여러 줄이 알아서 나눠집니다. 

 

 

잇몸관리

 

 

3. 치아를 양옆으로 이동하며 닦는 것이 아닌 아주 미세한 진동을 줍니다. 칫솔의 자리 이동이 거의 없습니다.

최소 10회 이상 진동을 주게 되면 점점 칫솔모가 잇몸 안쪽과 치아 사이로 들어가는 느낌이 납니다.

이렇게 치아와 닿아 있는 잇몸 속을 닦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동을 통해 닦아지는 것이 아니라 칫솔모가 구부러졌다 펴졌다 하는 작용을 통해 치아를 닦게 됩니다.

 

 

 

잇몸관리

 

 

 

4. 치아의 볼 쪽이나 입술 쪽을 닦을 때는 어렵지 않지만 앞니 안쪽은 굴곡이 있기 때문에 칫솔을 세워서 끝부분을 사용해서 닦아야 합니다.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 º 각도가 되도록 위치시킨 후 칫솔모가 잇몸 속으로 들어가도록 짧은 진동을 줍니다. 어느 부위든 10회 이상 닦아줍니다.

 

 

잇몸관리

 

 

※ 깨끗하게 잇몸 주변을 관리하고 잇몸 마사지까지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잇몸이 다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정확한 방법으로 닦을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씹는 면의 닦는 법은 회전법과 동일합니다.

 

 

변형 바스법은 뭘까요?

말 그대로 바스법을 변형시킨 방법인데요. 잇몸 속 관리가 너무나 좋은 바스법이지만 그 외의 치아 면을 관리하는 설명이 없습니다. 그래서 바스법을 업그레이드시켰는데요. 바로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 방법 회전법과 바스법을 합친 방법입니다.

바스법으로 잇몸 속을 10회 이상의 진동을 줘서 닦아주고 그 상태에서 칫솔을 회전시켜서 나머지 치아 면도 닦아주는 방법입니다.

변형 바스법을 사용하시려면 일단 회전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회전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주세요.

 

 

  aurea0311.tistory.com/3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올바르게 치아 닦는 방법 (회전법)

치아를 닦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부터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칫솔을 닦는 부위에 대고 회전시켜서 닦는 방법이라서 말 그대로 회전법이라고 합니다 치과에

aurea0311.tistory.com

 

 

 

 

바스법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잇몸 질환이 있을 때나 보철물 치료한 치아를 관리하기에 정말 좋은 방법이지만 바스법을 전체 치아를 하기에는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잇몸질환이 치아 전반적으로 다 있으시다면 어쩔 수 없이 전체를 바스법과 회전법 혹은 변형 바스법으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불편한 부분이 일부만 있으신 거라면 잇몸 질환이 있는 부위만 실행하신다면 이를 닦으실 때 시간 단축이 가능하겠지요? 나머지 염증이 없는 부분은 회전법을 이용해서 닦아주세요.

간혹 스트레스나 피곤한 하루를 보내고 나면 한 군데 잇몸만 살짝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사용해 준다면 부어있는 잇몸 속까지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