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에도 좋지 않고 기능적으로도 좋지 않은 부정교합!
어릴 때부터 부정교합이 생기지 않았더라면 길고 긴 교정치료는 하지 않아도 되었을 텐데..
부정교합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오늘은 부정교합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교합을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부정교합을 유발하는 나쁜 버릇의 제거
부정교합의 예방으로 가장 먼저 해야 되고 효과도 좋은 것이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부정교합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기 때문인데요. 혀를 내밀고 손가락을 빠는 버릇 등이 반드시 부정교합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아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와 방향, 빈도, 기간 등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성인에서는 손가락을 빨더라도 그 영향이 작다고 합니다. 아기들이 태어났을 때 귀 모양이 예뻐지라고 만져 주기도 하잖아요. 치아 배열도 마찬 가지입니다. 나쁜 버릇으로 힘이 가해지면 부정교합이 성인보다 쉽게 생기게 됩니다. 부정교합에 영향을 미치는 이런 나쁜 버릇은 심리적인 배경이 원인 경우가 있는데, 강제적으로 억제하려고 하면 새로운 심리적 문제를 발생하게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나쁜 버릇이라고 하더라도 고치기 위해 심하게 혼내거나 아이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입안에 장치를 고정시키거나 하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에게 무엇이 잘못되었으며, 왜 좋지 않은 습관인지 차근차근 설명하고 아이가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2. 유치의 치아우식(조기 상실) 치료
유치를 일찍 빼게 되거나 치아우식이 발생되면 주변의 치아들이 앞으로 이동하게 되어 공간 부족하게 됩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유치는 어차피 뺄 거니까 충치치료나 빨리 빼는 것이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 것 같아요. 하지만 유치도 유치의 역할이 있습니다. 유치는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미리 확보하는 역할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공간이 좁아지고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게 나오게 됩니다.
어차피 뽑을 유치니까라고 무조건 생각하시기 보다는 치아가 빠지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곧 빠질 치아는 치과에서도 충치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빠질 시기가 한참 남은 치아는 어떻게 서든 공간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를 치료해서 더 오래 쓸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너무 심한 충치로 발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공간 유지 장치를 해주어야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만기 잔존 유치의 발치
유치가 빨리 빠지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유치가 너무 오래 남아있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영구치가 비정상적인 경로로 맹출하고 있다는 신호 이기도 한데요. 유치가 너무 오래 남아있어 비정상적인 경로가 된 것인지 영구치가 비정상적인 경로로 맹출 해서 오래 남아 있는 것인지는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유치가 치아우식이나 외상으로 치수 괴사를 일으킨 경우 유치의 뿌리가 흡수가 지연되어 영구치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래 앞니가 흔하게 볼 수 있는 경우인데요.
아래 앞니 유치의 뿌리가 흡수되지 않고 영구치가 안쪽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이런 경우 아래 앞니 유치를 뽑아주면 혀의 밀어내는 힘으로 안쪽에서 난 아래 앞니 영구치가 자기 자리를 교정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찾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상하악 관계 이상의 조기 개선
턱뼈 성장이 과성장하거나 저성장 하지 않도록 장치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성장기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인데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영구치가 나고 초기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장치 착용을 하게 되면 협조를 얻기 어려워서 인데요, 협조도에 문제가 없다면 언제 해도 상관없지만 너무 늦으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턱뼈 성장에 관련된 것을 말씀드리자면 주걱턱이 되는 것 같은 경우를 예방할 수 있고 안면 비대칭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5. 조기 접촉의 제거
씹을 때 앞니 쪽이 먼저 닿아 불편감을 느껴 의식적으로 이상하게 씹는다거나 반대로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방치하면 아래턱이 앞으로 나오게 되는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앞니가 과성장 하지 않도록 물었을 때 위에 앞니가 아래 치아를 덮어주어야 하는데 의식적으로 아래턱을 내밀게 된다면 아래턱의 성장을 막아주는 것이 없어 과성장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장치를 사용하거나 간단하게 치아를 조정하는 것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아래턱을 내밀고 있지는 않은지 관심 있게 봐주세요.
6. 과잉치 발치
과잉치는 말 그대로 필요한 치아 이외에 있는 치아이기 때문에 뽑으면 됩니다. 보통 앞니 쪽에 많이 있고 입천장 속에 숨어 있는 경우가 있어 엑스레이 촬영이 필수입니다.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다행이지만 과잉치는 잇몸 속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니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잇몸 속에 있는 과잉치를 뽑을 때 앞니 뿌리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뿌리가 다 형성될 때까지 뽑는 게 좋다고 합니다.
7. 연속 발치 법의 적용
이건 정말 장기 계획을 세워 원장님과 충분히 상의를 하고 정해야 하는 건데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장치 붙이는 교정을 할 때 공간이 부족한 경우 작은 어금니를 발치합니다. 그리고 치아를 바로 잡아주는 건데요. 이 방법은 장치를 붙이지 않고 적절한 시기의 발치만으로 치아의 배열이 좋도록 하는 것인데요.
치아가 바르게 나올 수 있도록 순서대로 치아를 발치해주면 되는데요. 이 발치로 인해 치아들이 적절한 방향으로 잘 나와주고 공간이 충분하다면 치열이 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쉬운 말로 잘 설명하고 싶은데 전달이 잘 될지 모르겠네요. 장치를 붙이고 교정할 경우 공간이 부족할 때 발치하는 치아! 작은 어금니입니다. 이 작은 어금니가 치아의 공간을 부족하게 만들기 전에! 부정교합이 생기기 전에! 미리 뽑는 방법이라고 하면 이해가 잘 되실까요? 치아들이 자기 자리를 잡기 전에 영구치를 미리 뽑아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흔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공간 부족의 정도나 남아있는 치아들이 좋은 배열을 가질 수 있을지도 해 보아야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장치를 붙이는 교정치료의 기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는 것도 마음이 편하실 수 있어요.
이건 연속 발치법의 여담입니다만 이 방법은 보기 어려운 케이스이지만 저는 운이 좋게도 단 한 군데 근무지에서 본 적이 있어요! 사실 돈을 벌려는 치과에서는 무조건 장치를 붙이려고 할 수도 있는데 그 원장님께서는 정말 환자분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해 주시려는 모습을 많이 보았고 그래서 더 오래 자부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도 교정치과 추천해달라고 하면 제가 근무하고 있는 치과가 아닌 그 치과를 추천하곤 합니다! (지금도 교정치과에서 일을 도와주고 있지만요 ㅎ) 제 주변의 지인들은 모두 그 치과에서 교정을 했고 만족도도 높았어요. 혹시 추천 원하시는 분은 메일이나 비댓으로 남겨드릴게요. 참고! 광고 아닙니다.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어요! 그 원장님은 광고에 관심이 없으셔서 검색해도 잘 안 나온답니다. 입소문으로 유지되는 병원이라 간판도 잘 안 보여요 ㅎㅎ 암튼 추후 발치 잘하는 원장님! (예를 들면 병원 교수님이 개인 치과를 개원하셨다 같은.. 의원급 비용으로 교수님 진료를 볼 수 있는 치과라던가 하는) 치료 잘하는 원장님! 교정 잘하는 원장님! 추천 게시물을 올릴 예정이긴 하지만 당분간은 진료 관련 정보만 올릴 예정이라 좀 기다리셔야 해요. 여담이 너무 길어졌네요.
모든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 부정교합이 상당 부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부정교합의 예방이라고 해도 근본적인 예방이라는 의미로서의 원인 제거는 어렵다고 합니다. 잘못된 습관으로 이상을 초래하거나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기치료가 예방적인 교정 치료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교합의 원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치아 관리부터 치과 치료까지 치과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포스팅됩니다.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아이의 부정교합을 만드는 나쁜 습관 발견하는 방법은?-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1.23 |
---|---|
내 치아 상태는 정상으로 물리는 중? -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1.22 |
치열에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 습관?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1.20 |
교정을 하지 않으면 벌어지는 일 & 내 치아는 교정이 필요한 치아? -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1.19 |
14년차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발치 후 관리하기 - 발치 한 부위에 낀 음식물 빼기 (0) | 2021.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