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상식

치열에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 습관?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by Alice 2021. 1. 20.
반응형

치아가 틀어져 있지 않다면 교정을 하지 않아도 될 텐데 우리의 마음과는 상관없이 치아는 틀어져 버리고 맙니다.

 

도대체 친구는 치아가 고르게 잘 나왔는데 나는 왜 치아가 틀어져 있는 걸까요?

내 치아가 울퉁불퉁 하게 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부정교합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교합은 왜 생기는 걸까요?(부정교합의 원인)

1. 유 전

나의 치아 모양 엄마나 아빠와 닮지는 않았을 까요?  

유전이 원인인 부정교합 중 특히 아래 턱이 많이 나오는 주걱턱이 대표적인 예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주걱턱일 경우 부모님 중에 한분은 주걱턱일 확률이 높습니다. 부모님은 안 심한데 아이는 심할 수도 있고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

턱뼈의 골격이 작은데 치아의 크기가 일반적인 크기라면 공간이 부족해져서 치아가 겹쳐서 나오게 되고 턱뼈의 골격이 큰데 치아의 크기가 작다면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교정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2. 선천적 결함

1. 구순열과 구개열

구순열과 구개열은 우리나에서는 높은 비율로 나타나는 안면 중앙부 이상입니다. 외과적인 수술로 통해  치료가 가능한데 어렸을 때 수술을 대부분하기 때문에 흔적이 살짝 남긴하지만 구순열이나 구개열이 있던 사람이라도  성인이 되면 구순열과 구개열이 있던 사람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안타깝게도 치아가 매우 틀어져 나거나 치아의 결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순열과 구개열은 유전 이외에 산모가 임신 초기에 흡연, 음주, 스트레스, 약물 복용, 과도한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감염(풍진)등의 원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뇌성마비

뇌성 마비는 뇌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것으로 운동신경의 조절 능력이 상실되어 근육계통의 운동조절 능력이 결여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뇌성마비는 대부분 출생 시의 외상으로 발생하며 정상적으로 치아와 관련된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근육이 균형을 얻지 못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3. 선천성 매독

치아 형태에 이상을 줍니다.

 

3. 후천적 원인

1. 악골의 비정상적인 성장

 주걱턱이 되는 것은 유전적인 이유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에 갑자기 아래턱이 급성장하면서 주걱턱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턱의 성장은 키가 크는 것과 연관이 있는데요. 보통 키가 크는 동안 아래턱도 자란다고 합니다. 아래턱이 과성장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위에 턱이 성장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위아래 턱뼈가 균형을 이루며 성장해야 부정교합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아래턱의 급성장.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2. 외상 혹은 사고

성장기 중에 사고에 의한 골절이나 치아가 다치는 경우가 발생하면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치가 심하게 다치면 영구치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영구치의 머리가 완성되는 동안 외상을 받았을 경우 치아 형성이 방해를 받게 되며 영구치의 머리의 손상이 일어납니다. 치아의 뿌리가 완성되는 동안 외상을 받으면 뿌리의 손상이 일어나거나 뿌리가 만들어지는 것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뿌리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3. 구강 주위의 습벽

교정
손가락과 혀에 의해 기울어지는 치아.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그림 입니다.

 1) 엄지 손가락 빨기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위에 앞니 사이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앞으로 돌출하거나 입술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반면 아래 치아는 안으로 밀려 내려가기 때문에 위에 앞니가 앞으로 나오는 모양이 되며 턱뼈의 모양이 좁아지면서 V자 형태가 됩니다. 또 어금니 쪽이 반대로 씹히기도 합니다. 점점 심해지면서 앞니가 안 닿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2) 혀 내밀기

젖먹이 시절의 습관 남아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상태에서 침을 삼키기 어렵지만 이런 버릇이 있는 사람은 침을 삼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침을 이상하게 삼키는 버릇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아래 앞니 사이에 계속 혀를 내밀기 때문에 앞니가 닿지 않게 됩니다. 이런 버릇은 교정치료를 방해하거나 교정치료를 끝냈다 하더라도 교정 전의 상태로 되돌아 가게 하는 버릇이기 때문에 혀를 내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입술 빨기

주로 아래 입술을 빠는 버릇으로 보통 위에 앞니는 앞으로 돌출되고 아래 앞니는 안으로 기울어집니다. 

 

 

※ 엄지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입술 빨기는 3세 이전에 하지 않도록 버릇을 고칠 수 있도록 해주면 부정교합은 자연 치유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비인강 질환과 구호흡

장기간에 걸친 코막힘과 같은 만성 코 관련 질환은 코로 숨을 쉬기가 어려워져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혀가 밖으로 미는 힘과 입술이 돌출되지 않도록 균형을 이루어야 치아가 적당한 자리를 잡을 수 있는데  앞니가 앞으로 돌출되는 것을 막아줘야 하는 입 주변 근육이 입을 벌리고 있기 때문에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입이 앞으로 돌출됩니다. 단순히 습관적인 구호흡은 버릇을 고치면 가능하지만 코질환으로 구호흡을 하는 사람은 위에 턱이 측방으로 성장이 어려워 어금니가 반대로 물리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 치료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5. 자 세

턱 고이는 습관이나 엎드려 자는 습관이 계속되면 한쪽 방향으로 습관이 굳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 동안 아래턱이 비대칭으로 성장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어금니가 반대로 물리게 됩니다.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성장기에 오랜 기간 동안의 바이올린 악기 연주를 하면 아래턱이 비대칭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음 식 물

옛날에는 날음식이나 단단한 음식을 섭취해서 턱뼈가 충분히 발달했지만 요즘은 조리된 음식이나 부드러운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로 발달이 충분히 일어나지 못해 턱뼈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치아가 날 공간이 줄어들면 치아가 겹쳐서 날 수 있습니다.

7. 치아 수의 이상

 1. 과 잉 치

주로 위에 치아 중에 많이 나타나며 잇몸 속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앞니 사이로 나와서 심미적인 문제나 배열 공간 부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잉치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2. 결 손 치

저도 치아가 선천적으로 부족해서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데요. 보통 치아가 결손 되는 것은 양측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8. 치아 크기의 이상

치아의 크기 이상은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다고 하는데요. 치아 크기의 이상은 아래 작은 어금니에서 많이 난다고 합니다.

 

 

9. 치아 형태의 이상

아래 사진을 보면 위에 작은 앞니의 형태 이상의 사진인데요. 의외로 주변에 많이 일어나고 있는 형태 이상입니다.  이로 인해 치아 사이의 공간이나 작은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왜소치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10. 유치의 조기 상실

치아가 빨리 빠지게 되면 뒤에 있는 치아가 앞으로 기울어 지거나 이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이동하게 되면 원래 영구치가 나와야 할 공간이 줄어들면서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11. 유치의 우식

유치가 너무 빨리 빠져 공간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지만 충치로 인해 공간 유지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더 빠른 이해가 가능하실 거 같아요. 

 

치아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12. 비정상적인 맹출 경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영구치가 기울어진 방향으로 나기 시작해서 앞 치아에 걸려 못 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 화살표 되어 있는 부분에 결려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교정으로 경로를 다시 잡아줄수 있어요.

 

교정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13. 유 착

유치가 치조골에 유착되어 영구치가 나오는 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외과적 적출을 시행해야 부정교합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4. 기 타

혀를 대보면 앞니 가운데에 입술과 잇몸을 연결하고 좌우를 나누는 막 같은 것이 있는데요. 이것을 소대라고 합니다. 이  소대가 비대한 경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소대의 힘이 너무 세서 치아 사이를 벌어지게 만들기도 하고 혀밑에 있는 설소대는 혀의 정상적인 운동을 제한하여 비정상적으로 삼키는 버릇이 생기게 하고 혀의 낮은 위치 등으로 인해 구호흡과 아래 치아를 앞으로 나오게 하는 상황을 만든다고 합니다.

 

교정
[치과교정학/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 입니다.

 

오늘은 부정교합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을 읽으실 때 사진과 함께 보시면 어떤 모습인지 이해가 더 잘 되실 거라고 생각해서 사진을 많이 첨부하려고 신경 써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이해가 쉽게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교정에 관한 다른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치아 관리부터 치과 치료까지 치과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포스팅됩니다.

 

 

aurea0311.tistory.com/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이야기

14년차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 이야기 입니다.

aurea031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