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치료

나의 잇몸에 일어 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 그 해결 방법은?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잇몸 수술(사진이 조금 자극적일 수 있어요.)

by Alice 2021. 1. 7.
반응형

스케일링과 간단한 잇몸 치료(치근활택술과 치주 소파술)로도 해결되지 않는 나의 잇몸 질환!

이제 남은 치료는 수술뿐입니다.

 

잇몸 수술 어떤 종류가있을까요?

수술 종류에 대해서는 저도 우리나라 말로 어떻게 적는지 생각이 잘 안나는 것은 책에 적혀있는 대로 설명드리는데요. 치과에서는 사실 이런 말보다는 영어나 약어를 많이 씁니다. 치과 의사 선생님과 치과 위생사 선생님이 우리나라 말로 된 수술의 이름을 모른다고 해서 진료 내용을 모르는 것이 아니니 실력에 대한 의심은 거둬주세요. 우리나라말로 된 이름은 사실 국가고시 이후에는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답니다.

 

1. 치은 절제술(Gingivectomy)

과도하게 증식된 잇몸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치주질환으로 인한 잇몸 증식뿐 아니라 간질 치료에 사용되는 약의 부작용이 잇몸을 과도하게 증식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증식한 잇몸은 심미적이 면에서 뿐만 아니라 치주병 예방을 위해서 잘라내야 합니다. 수술부위의 마취 후 증식된 부위의 잇몸을 잘라냅니다.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2. 치은 성형술(Gingivoplasty)

상한 잇몸 부위를 해부학적인 외형으로 복구시키는 수술입니다.

전기나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기구들이 있으며 기구들은 잇몸에 화상을 일으키면서 잇몸을 잘라내게 됩니다. 이때 화상부위는 지혈이 되기 때문에 수술임에도 피가 많이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3. 치은 점막 성형술(Mucogingival Surgery)

잇몸 성형수술이 치아를 감싸고 있는 뼈의 점막까지  연장해야 하는 잇몸 이식 같은 경우 시행합니다.

기본적인 수술방법은 치은 성형술과 동일합니다.

 

 

 

4. 치은 박리 소파술(Flap Operation)

잇몸과 치아를 감싸고 있는 뼈의 점막을 분리해서 비정상적인 골조직과 염증을 제거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잇몸을 절개 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치주 소파술을 시행하는 것이므로 잇몸질환 치료의 성공률이 높습니다.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5. 치조골 절제술(Alveolectomy)

비정상적인 치아 주위의 뼈를 제거해서 치료하는 수술입니다. 뼈의 제거는 기계를 이용해서 합니다.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6. 치조골 성형술(Alveoloplasty)

치아를 감싸고 있는 뼈를 다듬어서 뼈의 재형성을 도모하는 수술입니다.

[도해치학용어/고문사] 책에 있는 사진입니다.

7. 치아 고정술(Splinting)

치주염으로 치아의 흔들림이 심한 경우 시행합니다. 학생 시절 배우던 교과서의 사진을 첨부하며 포스팅을 하는데 정말 옛날 사진이라서 이사진은 패스 해야겠어요. 요즘은 이렇게 안 합니다. 요즘은 고정용 교정 유지장치와 비슷하게 진행하거나 교정 장치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8. 골이식술( Bone Graft)

치주염으로 치아 주변에 소실된 뼈 부위에 안전한 부위의 자신의 뼈를 떼어내어 이식하거나 인조골을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잇몸 수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잇몸 관리를 열심히 해서 수술까지 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잇몸 질환이 생겼다면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은 잇몸 질환이 있을 때 사용하는 칫솔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모든 칫솔질의 기본 회전법에 대해 익혀두시면 치아의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aurea0311.tistory.com/3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올바르게 치아 닦는 방법 (회전법)

치아를 닦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부터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칫솔을 닦는 부위에 대고 회전시켜서 닦는 방법이라서 말 그대로 회전법이라고 합니다 치과에

aurea031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