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을 시작하기 위해 상담을 받을 때 어떤 내용을 상담받아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치아 교정 상담을 받으러 가면 자세한 이야기는 듣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교정 치료 비용조차도 대략적인 비용은 들을 수 있지만 정확한 금액을 듣기는 어렵습니다.
왜 구체적인 비용 설명과 나에게 맞는 상담은 바로 받을 수 없는 걸까요?
사람의 얼굴과 치아의 형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맞는 치료가 다 다릅니다. 개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치아의 길이도 재고 얼굴 형태에 따른 각도도 재서 가장 적절한 치료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한 자료들을 가지고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분석한 것을 통해 어떻게 해야 환자에게 맞는 방향으로 교정 치료를 진행할지 진단이 내려지게 됩니다. 진단을 토대로 구체적인 교정치료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진단하고 계획을 세우시는 원장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곳에서 계획을 들어보고 치과를 결정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검사 비용이 치과마다 다르긴 하지만 요즘 대략 20만원 정도 하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비교 하고 싶은 곳마다 비용을 지불하고 검사와 상담을 받는 다면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 수도 있으니 먼저 간단한 상담을 통해 다른 것들을 비교해보시고 맘에 드는 곳에서 검사를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간단하게 진행하는 상담도 상담 비용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상담비용 중 2만원이 가장 비쌌던 것 같아요. 제가 말씀드리는 비용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교정 진료가 비보험 진료이다 보니 비용도 병원마다 다르고 다 제각각입니다.
나에게 맞는 자세한 상담을 위한 교정 검사 진행하는 날은 어떤 순서로 진료가 진행될까요?
1. 접 수
치과뿐만 아니라 어느 병원이든 가장 먼저 도착하면 해야 하는 일이죠. 데스크에 가서 교정 상담을 받으러 왔다고 하면 간단한 교정 상담 후 교정 검사를 권유할 것이고 바로 교정 검사 먼저 하고 상담받겠다고 하면 검사 비용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는 다고 해도 바로 검사 결과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를 먼저 받게 되는 경우 검사가 끝나고 결과 듣는 날을 다시 예약하셔야 합니다.
2. 문진표 작성
처음 치과에 가게 되면 문진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가족력이나 질병이 있는지에 대해 묻는 문진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어떤 것들을 치료하고 싶은지 등등 간단한 것들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3. 임상 검사
치과 의사 선생님이 직접 보는 검사를 합니다. 입안을 보고 얼굴 형태를 보고 문진표에 작성하진 않았지만 필요한 질문들을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입이 나온 편인지 , 턱관절 상태는 괜찮은지 등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4. X-ray 촬영
1. 치아 파노라마
요즘은 많이 보편화되고 기본적으로 여겨지는 촬영입니다. 치아 전체가 나오기 때문에 잇몸 속에 있는 치아라던가 전체적인 치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 결손치, 과잉치, 매복치, 사랑니가 있는지 없는지 영구치의 위치나 발육 정도도 확인할 수 있는 여러모로 유용한 사진인 것 같습니다.
2. 측면
얼굴 전체의 옆면을 찍는 사진인데요. 치아가 앞으로 많이 나와있는지를 알기에 좋은 사진인데요. 치아의 기울어져 있는 정도도 확인할 수 있고 위아래 치아의 관계도 알 수 있는 교정 진단 시 중요한 자료입니다.
3. 정면
좌우의 비대칭이나 치아의 씹는 면이 기울어진 경우 기울어진 정도 등을 파악하기에 좋은 자료입니다.
4. 손 (성장기)
성인은 촬영하지 않는 사진입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의 성장 발육 상태를 판단하기 위해 손의 뼈 상태를 촬영합니다. 뼈의 성장이 멈췄는지 아니면 아직 성장 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파노라마 사진보다 좀 더 자세하게 나오는 작은 사진
사진의 크기는 작지만 파노라마 사진보다 좀 더 자세하게 나오는 사진이 있습니다. 과잉치의 위치나 형태를 좀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병원마다 촬영을 하는 부위가 조금 다른 것 같은데요. 제가 본 가장 많은 부위를 촬영하는 병원은 앞니 위아래 2장 어금니 치아 사이의 충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양쪽 1장씩 총 4장 촬영하는 곳을 본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촬영을 너무 많이 하니 환자분께서 방사선 피폭 걱정도 하시고 힘들어하기도 하셔서 안타까웠던 적이 있습니다.
5. 사진 촬영
1. 입 안 사진
입안 모습의 사진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 측면에서 봤을 때, 앞니 사이의 간격 등을 사진으로 기록을 남깁니다.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사진을 더 남길 수도 있습니다.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은 6~7장 정도 촬영하는 것 같아요. 입 안의 사진을 찍기 위해 입술과 볼을 당기게 되는데 이게 엄청 힘듭니다. 하지만 치아의 상태가 처음보다 어느 정도 달라졌는지 환자분께서 확인하기에는 사진이 제일 보기 좋은 것 같아요.
2. 얼굴 사진
각도에 따라 얼굴의 모습이 어떻게 보이는지 기록으로 남깁니다. 요즘은 웃을 때 모습도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 사진에는 없지만 웃는 모습을 추가로 찍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웃는 모습사진까지 정면, 45º 측면, 90º 측면 포함 4~5장 정도 촬영하는 것 같습니다. 치과마다 촬영하는 각도와 장수는 다릅니다.
6. 치아 모형 본뜨기
현재의 입안의 치아 상태를 그대로 재현하기에 사진도 좋지만 본뜨기 만큼 확실한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이즈도 실제와 거의 같게 나오기 때문인데요. 치아 교정 진단을 위해 꼭 필요한 자료 중에 하나입니다. 위아래의 본을 뜨고 위아래 맞물리는 관계까지 알아볼수 있는 것 까지 최소 3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7. 검사 결과 듣는 예약 하기
검사가 끝났다고 바로 검사 결과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 자료를 토대로 교정과 치과 의사 선생님이 분석(간혹 치과위생사 선생님이 계측 하는 곳도 있어요. 그래도 치료 계획은 치과 의사 선생님이 세우십니다.)합니다. 분석을 통한 치료 계획이 잡히면 검사 결과 상담을 다시 한번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추가로 필요한 장치가 있는지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지 발치하지 않아도 되는지 등등 개인에게 맞는 구체적인 치료 계획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교정치료 기간도 예측 가능할 수도 있지만 정확하게 2년 걸려요! 3년 걸려요!라는 말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원하는 만큼 잘 움직여 준다면 예측 기간보다 교정 치료가 끝날 수도 있겠지만 치아가 움직이는 속도도 개인마다 다 다르기도 하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환자분께서 급한 일이 생겨 치과 방문이 쉽지 않아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거나 하는 것들이 교정 기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검사 결과를 듣는 날은 나에게 맞는 교정에 관해 자세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 질문들을 많이 준비해서 가세요. 나의 교정 치료 계획에 맞춰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시간도 넉넉하고 여유롭게 잡고 가세요. 질문이 많을수록 상담 시간이 길어집니다.
오늘은 교정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번에는 검사를 하고 왜 바로 검사 결과를 들을 수 없는 건지!
치아 교정 검사는 왜 이렇게 많이 하는 건지!
검사 결과를 듣기까지 어떤 것들을 알아보고 고민하시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을 하기로 결심하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치과를 만나 예쁘게 치료가 마무리되시길 기원합니다!
교정에 관한 다른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치아 관리부터 치과 치료까지 치과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포스팅됩니다.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치과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아이의 치아가 나오는 시기 - 치위생사가 알려주는 유치와 영구치 (0) | 2021.02.03 |
---|---|
치아 교정 장치를 붙이지 않고 내 아이의 주걱턱 치료 하는 방법! (구외 교정 장치)- 치과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2.01 |
교정 치료는 어떻게 진행 되는 걸까요?-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교정 (0) | 2021.01.27 |
치아를 하얗게 하는 미백 치료 집에서도 가능?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심미치료(치아미백) (0) | 2021.01.18 |
연예인이 하는 보철 치료? 단점은? - 치과 위생사가 알려주는 심미치료 (라미네이트) (0) | 2021.01.17 |
댓글